content jump
주목받는 책 책과 이야기 책과 우리 책과 카페 책과 영화 책과 여행 책과 파워리더 베스트 리뷰 이벤트 출석부 서평단 클로버 경매 스크랩 내서재
리브로 제공
  • 프로파일러연쇄살인범과 사이코패스를 추적하며 지낸 나의 인생
  • 팻 브라운지음 하현길옮김
  • 시공사
  • 정      가 : 13,800원
  • 출 간  일 : 2011년 03월 07일
  • 페이지 / 판형 : 423쪽 / 신국판변형(무선)
  • ISBN(13) : 9788952761132
스크랩
  • 기본정보
  • 리뷰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 공감 문구
  • 한줄 리뷰
리브로 제공
책소개
평범한 가정주부에서 독립 프로파일러가 된 ‘팻 브라운’의
생생한 자전 스토리와 사건 프로파일링의 세계


저자 팻 브라운은 미국 내에서 몇 손가락 안에 꼽히는 프로파일러다. 하지만 그녀가 40대 초반까지만 해도 평범한 주부에 불과했다는 설명을 들으면 다소 의아해할 것이다. 세 아이의 엄마이자, 수화 통역을 하는 가정주부로서의 삶을 살던 팻 브라운의 삶에 전환점이 생긴 것은 그녀의 가족이 생활하던 평화롭고 작은 마을에 첫 번째 살인사건이 벌어지면서부터다. 그녀는 자신의 집에 세들어 살던 한 남자를 범인으로 의심하게 되고, 아이들을 들쳐 업고 도서관을 드나들며 범죄 도서를 연구하고, 그의 방으로 숨어들어가 그를 조사하기에 충분한 증거물들을 찾아내 경찰서를 찾게 된다. 하지만 경찰들은 그녀의 분석과 증거물들을 할 일 없는 주부의 상상력으로 치부하곤 묵살해 버린다. 좌절감과 분노를 느낀 그녀는 이후 직접 여러 강의를 쫓아다니며 듣고, 스스로 연구를 진행한 끝에 프로파일러로서의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된다. 현재 그녀는 피해자 가족들의 아픔을 다독이고 경찰의 수사를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무보수로 프로파일링 활동을 펼치고 있다.

파트I은 평범한 주부의 삶에서 살인사건을 접하고 범죄자에 대한 분노와 스스로의 한계점을 느끼던 자전적 이야기이고, 두 번째는 프로파일러가 된 후 직접 프로파일링을 진행했던 여러 사건에 대한 기록들로 채워져 있다. 특히 두 번째 「사건 프로파일링」 파트에서는 성범죄와 시체훼손, 이중살인, 자살 등 다양한 유형의 사건에 관한 프로파일링을 접할 수 있다. 한눈에 범인의 성별과 나이, 취미와 거주지까지 알아내는 것으로 알려진 프로파일러들의 과장된 능력과 달리 제한된 증거, 경찰의 비협조, 가족과의 갈등……

프로파일러가 현실 속에서 어렵게 상대해야 하는 것은 단순히 살인범과 사이코패스뿐만이 아니다. 사소한 폴라로이드 사진 한 장을 통해 범죄의 다른 양상을 짚어내고, 세 조각의 작은 살점을 바탕으로 사건의 실체를 분석해내는 팻 브라운의 섬세하고 칼날 같은 프로파일링을 통해서는 프로파일러의 진면목을 느낄 수 있고, 세상을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있는 연쇄살인범을 찾기 위해, 명확한 답변을 듣고 싶어 하는 피해자 가족들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노력하는 팻 브라운의 모습을 따라가다 보면 가슴 뜨거운 한 사람의 진정성 또한 느끼게 된다.
목차
추천사 _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한 프로파일러의 삶
한국어판 서문 _ 안타깝게도 세상은 항상 그렇게 다정한 곳이 아니다
감사의 말
독자 여러분께
머리말 _ 프로파일링이라는 커튼의 뒷면으로 안내하며

프롤로그 _ 말을 할 수 없는 유일한 목격자

PartI 하숙인
제1장 첫 희생자
제2장 뒤바뀐 인생
제3장 용의자
제4장 새로운 경력

PartII 사건 프로파일링
제5장 참혹한 시체
제6장 한밤의 사냥꾼
제7장 벽장 속의 시신
제8장 사라진 20년 전의 증거들
제9장 열두 살 소녀의 악몽
제10장 정당방위라는 함정
제11장 악마의 연극
제12장 가슴 아픈 진실
제13장 타살의 흔적?
제14장 이중살인

에필로그 _ 나는 정의를 믿는다
옮긴이의 말 _ 프로파일러 세계의 리얼리티를 만나다
저자소개
저자 : 팻 브라운 Pat Brown
‘성적 살인 정보 교환소(Sexual Homicide Exchange, SHE)’의 설립자이자 ‘팻 브라운 범죄자 프로파일링 에이전시’의 CEO로 활동 중인 여성 프로파일러.
보스턴 대학교에서 범죄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미국 내에서 최초로 인가받은 ‘범죄자 프로파일링 및 수사 분석 프로그램’을 엑셀시오르 대학에 개설했으며 현재 외래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역자 : 하현길
한양대학교 법학과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서경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밤 그리고 두려움』『갈릴레오의 아이들』(공역), 『렘브란트의 유령』, 『벨로시티』, 『프래그먼트』, 『24시간 7일』, 『탄착점』, 『마키아벨리 의정서』 등이 있다.


감수 : 표창원
각종 범죄와 살인자들의 심리를 날카롭게 분석해내는 걸로 유명한 한국의 ‘프로파일러’. 현재 경찰대학에서 범죄학, 범죄심리학, 피해자학 등을 강의하고 있다. 경찰대학을 졸업하고 현장에서 근무하다 영국 Exeter 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경찰학, 범죄학)학위를 받았다.
경찰청 강력범죄 분석팀(VICAT) 자문위원, 경찰청 미제사건 분석 자문위원, 범죄수사연구회 지도위원를 역임했으며 미국 샘휴스턴 주립대학교 형사사법대학 객원교수, 한국심리학회 범죄심리사 과정 강사, 경찰 수사보안연수소 범죄학 및 범죄심리학 강사, 법무연수원 범죄학 및 범죄심리학 강사로 활발한 강의활동을 해왔으며 아시아경찰학회 총무이사 및 회장을 지냈다.
책표지글
지난 수년 동안 한국인 학생 상당수가 프로파일링 수업과 관련하여 내게 연락을 취한 걸로 미뤄보아 범죄자 프로파일링이 한국에서도 아주 진지하게 다뤄진다는 걸 알게 됐다. 나의 책을 통해 한국에서의 프로파일러 교육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더욱 많은 사람들을 프로파일링의 세계로 인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울러 한국의 국민 모두가 정신병과 범죄자의 정신세계를 보다 잘 이해함으로써 위험하기 짝이 없는 범죄자들로부터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잘 보호할 수 있기를 바란다.
- 「한국의 독자들에게」 중에서

영화나 드라마 세트가 아닌 실제 범죄 현장에서 벌어지는 프로파일러의 세계

많은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프로파일러’라는 존재는 이미 우리 사회에서도 낯설지 않은 존재가 되었다. 과학적인 증거 수집과 냉철한 상황 분석을 토대로 범죄자의 유형과 실체에 접근하는 프로파일러. 많은 이들이 동경하고 또 희망하는 프로파일러의 실체는 무엇일까? 하지만 「크리미널 마인드」 같은 미드 속 주인공에 대한 환상을 가진 독자라면 이 책 「프로파일러」를 읽으면서 다소 실망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현실 속에서 활동하는 프로파일러들의 존재와 활동은 드라마에서 그려진 것 같은 전지전능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톱클래스 프로파일러로 활동 중인 저자 팻 브라운 또한 사람들의 그러한 막연한 기대감과 오해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냉철하고 현실적인 접근을 당부한다.

평범한 주부에서 연쇄살인범과 사이코패스를 쫓는 삶으로의 반전

팻 브라운은 미국 내에서 몇 손가락 안에 꼽히는 프로파일러다. 하지만 그녀가 40대 초반까지만 해도 평범한 주부에 불과했다는 설명을 들으면 다소 의아해할 것이다. 세 아이의 엄마이자, 수화 통역을 하는 가정주부로서의 삶을 살던 팻 브라운의 삶에 전환점이 생긴 것은 그녀의 가족이 생활하던 평화롭고 작은 마을에 첫 번째 살인사건이 벌어지면서부터다. 그녀는 자신의 집에 세들어 살던 한 남자를 범인으로 의심하게 되고, 아이들을 들쳐 업고 도서관을 드나들며 범죄 도서를 연구하고, 그의 방으로 숨어들어가 그를 조사하기에 충분한 증거물들을 찾아내 경찰서를 찾게 된다. 하지만 경찰들은 그녀의 분석과 증거물들을 할 일 없는 주부의 상상력으로 치부하곤 묵살해 버린다. 좌절감과 분노를 느낀 그녀는 이후 직접 여러 강의를 쫓아다니며 듣고, 스스로 연구를 진행한 끝에 프로파일러로서의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된다. 현재 그녀는 피해자 가족들의 아픔을 다독이고 경찰의 수사를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무보수로 프로파일링 활동을 펼치고 있다.

흉포해지는 범죄에 대항하는 프로파일링의 모든 것

「프로파일러 : 연쇄살인범과 사이코패스를 추적하며 지낸 나의 삶」은 크게 두 파트로 구분되어 있다. 파트I은 평범한 주부의 삶에서 살인사건을 접하고 범죄자에 대한 분노와 스스로의 한계점을 느끼던 자전적 이야기이고, 두 번째는 프로파일러가 된 후 직접 프로파일링을 진행했던 여러 사건에 대한 기록들로 채워져 있다. 특히 두 번째 「사건 프로파일링」 파트에서는 성범죄와 시체훼손, 이중살인, 자살 등 다양한 유형의 사건에 관한 프로파일링을 접할 수 있다. 한눈에 범인의 성별과 나이, 취미와 거주지까지 알아내는 것으로 알려진 프로파일러들의 과장된 능력과 달리 제한된 증거, 경찰의 비협조, 가족과의 갈등…… 프로파일러가 현실 속에서 어렵게 상대해야 하는 것은 단순히 살인범과 사이코패스뿐만이 아니다. 사소한 폴라로이드 사진 한 장을 통해 범죄의 다른 양상을 짚어내고, 세 조각의 작은 살점을 바탕으로 사건의 실체를 분석해내는 팻 브라운의 섬세하고 칼날 같은 프로파일링을 통해서는 프로파일러의 진면목을 느낄 수 있고, 세상을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있는 연쇄살인범을 찾기 위해, 명확한 답변을 듣고 싶어 하는 피해자 가족들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노력하는 팻 브라운의 모습을 따라가다 보면 가슴 뜨거운 한 사람의 진정성 또한 느끼게 된다.

「프로파일러」는 다양한 범죄와 치밀한 범죄자가 늘어나는 한국사회에 범인의 실체를 빨리 분석해 추가 범죄를 막고, 억울한 사람, 가엾은 희생자와 가족들의 발생을 줄이는 데 기여할 부분이 많을 것이다. 아직 체계화된 교육 프로세스나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은 시점에서 실력있는 프로파일러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프로파일러」는 현장에서 수사를 진행하는 전문가나 프로파일러에 대한 직업적, 개인적 호기심을 갖고 있는 세대 모두에게 유용하고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다.
리뷰
  • 리뷰를 등록해 주시면 클로버를 드립니다.
  • 등록

리뷰를 읽고 추천해 주세요.
추천을 받는 회원은 클로버 500개를 추천해주시는 회원은 클로버 500개를 드립니다.

등록
같이 읽으면 좋은 책
  • 같이 읽으면 좋은 책을 등록해주시면 클로버를 드립니다.
  • 등록
등록
공감문구
  • 공감문구와 사유를 적어주세요. 등록해주시면 클로버를 드립니다.
  • 등록

공감이 되는 공감문구를 추천해주세요.
추천을 받는 회원은 클로버 500개를 추천해주시는 회원은 클로버 500개를 드립니다.

등록
한줄 느낌
  • 해당 도서 뿐 아니라 작가, 출판사 등에 대한 기대평과 간단한 서평, 느낌 어떤 글이라도 남길 수 있어요

점수

     등록     

 이 책과 같이한 북곰들(404)